자료 출처 : http://blog.daum.net/nuriduri/3524430
주제 : 용돈으로 실행하는 손쉬운 경제교육
강사 : 김지룡
1. 경제교육의 세 가지 방향
1-1 학교교육 - 경제학의 개념과 지식을 가르친다.
1-2 캠프교육 - 실물경제와 재테크의 기본을 가르친다.
1-3 가정교육 - 현명한 선택을 하는 습관을 들인다.
2. 가정 경제교육의 원칙
2-1 한계를 설정하고 자유로운 선택권을 준다.
2-2 자유로운 선택을 해야 실패를 통해 배운다.
3. 용돈 지급의 원칙
3-1 정기적으로 일정한 금액을 지급한다.
용돈은 초등학교 1학년부터 지급한다.
처음 용돈을 줄때는 일주일에 한번, 용돈을 잘 다루게 되면 한 달에 한번 지급한다.
일정한 금액을 주어야 계획적으로 돈 쓰는 법을 배운다.
용돈의 사용에 간섭하지 않는다.
3-2 용돈으로 처리할 항목을 정한다.
당연히 사주어야 할 것, 절대로 사줄 수 없는 것은 제외
사줄 수도 있는 것을 용돈으로 처리하게 한다.
3-3 용돈을 빠듯하게 지급한다.
3-4 홈아르바이트를 마련한다. (집안일, 공부에는 용돈을 지급하지 않는다. )
집안일과 정서의 교환에는 용돈을 지급하지 않는다.
용돈과 성적, 공부를 연관시키지 않는다.
자신의 의무가 아닌 일에 추가 용돈을 지급한다. (구두닦이, 세차, 신문스크랩, 동생공부 가르치기)
사회에서 지급하는 정도만 지급한다.
4. 용돈의 네 가지 바구니에 나누어 담게 한다.
4-1 소비 - 일상생활을 위한 돈
4-2 저축 - 물건 사기 위해 모으는 돈
4-3 투자 - 미래를 위해 준비하는 돈
4-4 기부 - 다른 이를 위한 돈
5. 용돈으로 익히는 똑똑한 소비 습관 (물건을 사지 전에 생각할 것들)
5-1 이 물건이 없으면 곤란한가? - 필요
5-2 이 물건을 정말로 갖고 싶은가? - 욕망
6. 저축의 목표와 노력을 익히게 한다.
6-1 용돈교육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저축
6-2 고가의 사고 싶은 물건의 20%는 본인이 모아서 보태게 한다.
6-3 투명한 저금통을 사용한다.
6-4 온 집안의 협조를 구한다. (조부모님이 돈을 보태주시지 않게 등등)
7. 투자로 미래를 준비하고 지식을 얻는다.
7-1 용돈 이외의 가욋돈은 모두 투자한다.
7-2 용돈 - 저축 - 투자의 사이클을 익힌다.
7-3 투자의 독특한 이름을 붙인다.(예 - oo이가 디자인 공부를 하기 위해 여행하는 비용 등등)
7-4 돈이 가는 곳에 지식이 쌓인다. (펀드에 투자 한다면 아이의 미래와 연관이 있는 사업에
투자해서 아이로 하여금 관심을 갖고 알게 하면 좋다. )
8. 기부로 건전한 시민의 소양을 갖춘다.
8-1 기부는 상상력과 EQ를 키워준다.
8-2 기부는 아이의 용돈으로 해야 한다.
8-3 아이에게 '불쌍함'을 가르친다.
8-4 적선이 아니라 체계적인 기부를 가르친다.
※ <기부 관련 추가 내용>
기부는 돈에 대한 올바른 태도를 심어준다
돈을 바라보는 태도는 세상을 바라보는 태도와 같다
기부는 아이에게 돈에 대한 올바른 태도를 심어주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미래 사회를 이끌어갈 1%의 리더는
상위 20%에 속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으면서 나머지 80%를 배려할 줄 아는 사람일 것이다.
더불어 사는 지혜와 태도를 지니고 있지 못하면 미래의 리더가 될 수 없을 것이다.
어린이가 혼자 참여할 수 있는 자원봉사활동은 거의 없다.
더불어 사는 삶은 기부의 생활화로 시작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먼저 아이에게 무엇을 위해 기부하고 싶은지 목적을 생각하게 해야 한다.(중학생부터~)
기부는 돈을 내는 것으로 끝나는 일이 아니다.
자신의 돈이 어느 곳에 기부되고,
기부금이 어떤 곳에 사용되는지 관심을 갖고 지켜보는 것은
사회의 논리를 익히는 데도 도움이 된다.
이것은 확실히 살아 있는 사회교육이다.
자신의 소중한 돈을 내는 것이므로 아이도 열심히 생각하고 배우려고 할 것이다.
※ 기타 추가 내용 메모(다른 곳에서 찾은 자료)
01) 용돈은 언제부터 얼마를 주어야 하는가.
용돈교육을 시작하기 전에 돈에 관한 중요한 두 가지 교훈을 경험시키는 것이 목적입니다.
첫째 목적은 ‘돈이란 쓰지 않고 모으면 큰 금액이 된다.’는 교훈을 경험케 하는 것이다.
둘째 목적은 ‘돈이란 쓰면 줄어들거나 없어진다는 것을 알게 하는 것입니다’
아이들은 이 두 가지를 모르고 있고 현실보다 동화에 가까운 사고를 하기 때문에
현금인출기를 도깨비 방망이 같은 것으로 인식하기도 합니다.
아이마다 발육 속도와 지적 발달이 다르기 때문에 일률적일 수는 없지만
평균적으로 초등학교 입학할 때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02) 용돈은 박봉의 샐러리맨처럼 주어야 한다.
용돈 금액을 정할 때 반드시 잊지 말아야 할 것은 빠듯하게 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초등학교 저학년은 매주 자기 학년에 2,000원을 곱한 금액을,
고학년은 학년에 1,500원을 곱한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03) 올바른 용돈관리는 돈을 잘 나누는 것에서 출발한다.
돈을 잘 다루는 것은 돈을 잘 나누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그럼 어떻게 나눌 것인지도 협의의 대상이 되어야 합니다.
용돈은 소비, 저축, 투자, 기부 등 네 분야로 나누어 관리하게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어떤 비율로 나누는 것이 좋을까요?
대략 소비, 저축, 투자 각30%,기부10% 정도의 비율이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소비를 위한 돈은 언제든지 쓸 수 있는 돈이므로 지갑에 넣어놓고 사용하게 하고,
-저축은 돼지저금통에 한푼 두푼 모으게 하는 것이 좋고(고학년은 저축통장을 이용해도 좋을 듯),
자신의 눈앞에서 돈이 쌓여가면서 목표에 접근해가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게 해야 합니다.
만약 한 시기에 목표가 두 개라면, 목적별로 저금통을 나누는 방법도 좋겠죠?
04)투자에 이름을 붙이고 메시지로 활용하라.
정기적금 같은 장기 저축이 되었든, 주식이나 펀드에 대한 투자가 되었든
부자가 되려면 시간의 힘을 빌어야 한다. 세계 8대 불가사의라고 불릴 정도로 복리의 힘이 강하기 때문.
예를 들어 미술에 관심이 있는 아이라면‘루블 박물관을 방문하는 펀드’
음악에 관심이 있다면 ‘오스트리아의 빈을 방문하는 펀드’,
국제 사회에서 활동하고 싶어 한다면 ‘해외 연수를 위한 펀드’같은 식으로 펀드에 이름을 붙입니다.
05)친지들이 주는 용돈은 모두 투자에 사용하라.
아이에게 금융교육을 제대로 시키기 위해서는 주위 사람들의 협조가 필요하며,
가장 잘 할 수 있는 사람은 항상 아이를 돌보며 가정교육을 행하고 있는 부모 자신입니다.
용돈교육을 시작할 때 주위 친지들에게 원칙을 알려 주어야 한다.
아이에게 선물을 하지 말고 현금으로 줄 것,
그리고 현금을 줄때 ‘장난감 사는 데 보태 써라’ 같은 말이 아니라
‘잘 모아 두었다가 어른이 되면 필요한 일에 써라’고 말해줄 것 등이다.
06)용돈 기입장은 아이의 재무제표다.
용돈교육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면 반드시 용돈 기입장을 작성하게 해야 합니다.
용돈 기입장을 작성하지 않는 용돈교육은 교육 효과의 상당 부분을 포기하는 것이다.
또한 용돈 기입장을 작성하는 목적은 ‘결산’입니다.
간단하게 용돈 기입장을 쓰고, 매달 결산하는 습관을 들이게 할 수 있습니다.
매달 결산을 하고 정리된 내용을 보여주지 않으면 용돈 지급을 멈추어 버립니다.
이후 아이가 용돈이 모자란다고 말하고 많이 올려달라고 성화를 부릴 때. 일 년 결산서를 만들게 하면,
그것을 토대로 대화와 협상을 통해 용돈 인상 여부 금액을 합리적으로 정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07)빛의 무서움은 빨리 알수록 좋다.
돌발 상황이 생겼을 경우, 비상금이 없다면 포기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몇 번 정도는 원칙을 깨고 아이에게 돈을 꿔주는 일도 올바른 용돈교육을 위해 필요한 일이며,
돈을 꿔주는 것의 교육 효과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 하나는 돈을 꾸었으면 반드시 갚아야 한다는 것을 가르쳐 주는 것이다.
- 둘째는 돈을 갚을 때 페널티, 즉 이자를 내야 한다는 것을 체험시키는 것입니다.
성인이 되어서 돈에 대한 개념이 흐린 사람으로 성장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돈을 꾸면 반드시 갚아야 한다는 것을 교육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아이를 사랑하는 것은 무척 즐겁고 행복한 일입니다.
하지만 때로는 고통과 인내가 필요하죠,
금융교육은 아이에게도 부모에게도 상당한 자기 절제와 인내를 요구하는 일입니다.
부모와 자식 간에 중요한 것은 필요가 아니라 사랑이라 생각합니다.
-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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